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전체 대학원 보기

식품영양학과

인쇄하기
학과정보
  • 학위명 : 이학석사, 이학박사
  • 사무실 : 건강과학대학 505호
  • 대표전화 : 031-220-2536
  • FAX :
교육목표

본 학과에서는 차세대 국민의 건강과 영양에 책임질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영양학, 식품학, 비만관리학의 최신 이론과 이의 응용분야인 임상영양, 영양상담교육, 지역사회 영양관리, 단체급식경영, 식품개발 및 식품가공저장 등 다방면의 영역을 체계적으로 학습 연구하여 깊이 있는 학술적 이론 정립에 주력한다. 또 독창적 연구능력함양을 위해 조기 지도 교수제를 택하여 새로운 이론의 실험이나 검증을 위한 실험실습을 강화하며 논문지도를 위하여 각 분야에 걸쳐 역량 있는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다.
주 진출 분야는 각급 연구기관의 연구 수행 선임원으로 임상영양상담, 지역사회영양지도, 영양조사연구, 영양 정책수립, 급식경영관리, 식품의 개발 분석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고 박사과정을 마친 후 연구원과 대학 교수요원으로 후진양성과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학과 소개

본 학과는 영양학, 식품학, 비만관리학의 세 전공 분야로 구성되며 연구 분야로서는 석사학위과정은 영양생리학, 임상영양학, 비만영양관리학, 식품 미생물학 및 조리과학을 연구하며, 박사학위과정은 영양생화학, 영양생리학, 지역사회영양학, 영양상담, 영양판정, 비만영양학, 식품 미생물학, 식품 개발 및 관능검사 등을 연구한다.

세부전공 소개
식품영양전공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응용하여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회복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식품 내에 함유된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된 뒤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인체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하고 학습함과 동시에 식품의 생산, 저장, 가공, 조리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식품의 영양소 구성 및 소화성, 물리적 성질 등을 응용한 식단을 개발하여 그것을 먹는 사람들의 신진대사 기능을 돕고 건강이 유지되도록 돕도록 내용을 학습한다.
임상영양전공
환자나 일반인의 영양상태 향상, 질병 예방과 관리 및 치료를 위하여 전문적인 임상영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급영양이론, 병태생리학, 임상영양치료 및 임상영양실습 이론 교육을 통해 임상영양사 전문인으로서의 지식을 습득하고, 협력기관인 병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며, 환자와 지역사회 구성원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정신을 함양한다.
본문 상단으로
홈페이지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
개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