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

2019.11.19

TUESDAY

학군단

인쇄하기
수원대학교 학군단 후보생 생활

ROTC(학군사관) 후보생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110개 대학에서 각자의 전공에 대한 부단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장차 대한민국의 문화, 산업,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강인한 군인정신을 확립하고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체력단련, 교내교육, 동·하계 입영(군사)훈련 등을 통해 문무를 겸비한 정예초급간부를 목표로 오늘도 혼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대학 내에서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학과 /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ROTCian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끼고 있다. 아울러 학군단(학생군사교육단)에서도 체육대회, 청록제 등을 통해 선·후배간의 우정과 ROTC(학군사관) 후보생이 아니면 결코 느낄수 없는 즐거움과 추억의 시간들을 만들수 있고 입단식, 승급식, 졸업축하 행사, 합동임관식 같은 행사는 군인으로서 최대한 형식과 예의를 갖춘 멋있고 가슴 벅찬 기억으로 남게된다.

각종 행사안내
각종 행사안내
3학년 - 입단식(2월 말, 3월 초), 체육대회 및 문무제(학기중, 대학별 일정고려)
4학년 - 승급식(3학년 입단식과 병행), 체육대회 및 문무제(학기중, 대학별 일정고려)
- 임관신고(임관행사 직전, 대학총장 주관), 임관행사(2월 말, 3월 초) 임관축하, 승급 / 입단식
승급/입단식

승급 및 입단식은 3학년 후보생(1년차)이 4학년 후보생(2년차)이 되는 것과 새로이 입단하는 3학년 후보생(1년차)이 입단을 신고하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군인은 신고로 시작해서 신고로 끝난다. 승급 및 입단식을 해야 비로소 한 학년이 올라가고 정식 후보생이 되는 것이다. 승급 및 입단식은 학군사관 후보생의 자긍심과 명예심을 고취하고 학군단과 학부모간의 신뢰를 조성하기 위해 2월말 ~3월초순경에 학군단별 대학 내 시설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행사는 대학총장 및 대학 관계자, 학군단간부, 후보생, 학부모, 지역동문 회장단이 참가한 가운데 실시하며, 복장은 학군단 간부는 정복, 후보생은 단복, 기타 참석자는 자유복으로 한다. 행사를 통해 3학년은 2년 차 후보생이 되고, 입단 예정자는 정식으로 학군 후보생 1년 차가 되는 것이다. 행사 후 1년차 후보생 부모님들과 학군단 간부들과 간담회를 실시하며, 여기에서 새로 입단한 후보생 부모님들께 후보생 생활과 비전에 대해 소개하고 질의 응답시간에 궁금한 것을 대답해 준다.

합동임관식

합동임관식은 학군사관후보생이 장교로서 첫 발을 내딛는 행사이다. 2년간의 ROTC(학군사관)후보생 생활을 통해 소위의 자격을 갖춘 후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과 대통령 내외분, 선배장교, 아끼는 후배들의 축하속에서 100만촉광의 소위 계급장을 달고 임관한다고 신고를 하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는 조국과 민족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고 소위로 임관하는 것이다. 정식으로 대한민국 장교단 일원이 된 것이다. 임관행사는 대통령님을 모시고 하는 행사로 여러분들을 축하해 주기 위해 대통령님께서 주관하시므로 삼엄한 경호 속에서 이루어진다. 1개월 전부터 임관식에 참가할 사람들의 신원을 접수받아서 초청장을 발송하고 초청장이 없는 사람들은 행사에 참가할 수 없다. 선택된 사람들만 참가할 수 있는 것이다. 초대장이 있더라도 행사 2시간 전에 보안 검색을 통과해야만 행사장 진입이 가능하다. 임관행사장에는 5000여명의 임관장교와 1000여명의 선배장교가 참가하는데 임관행사를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장교가 이렇게 많이 모이는 행사는 없을 것이다.

본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