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전체 대학원 보기

경영학과

인쇄하기
학과정보
  • 학위명 : 경영학석사. 경영학박사
  • 사무실 : 경상대학 302호
  • 대표전화 : 031-220-2512
  • FAX :
교육목표

대학원 경영학과는 경영학에 관련된 지식, 개념의 습득과 그 응용력을 배양케하고 각 전공별로 이론과 실증적 내용을 학습시켜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의 대학, 연구기관, 기업 및 제반 사회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경영 관리자와 경영학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둔다.

학과 소개

본 대학원의 경영학과는 경영학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전공과정을 석·박사 공히 인사관리, 생산 및 정보시스템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 무역학 등 전공분야로 세분화되고 각 분야별로 선진이론과 실무기법을 연구하는 데 주력한다.

세부전공 소개
인사관리 전공
인사관리 전공은 조직의 인적자원을 효과적 그리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조직의 성과와 조직구성원의 복리후생을 증진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조직의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제도가 조직과 조직구성원의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이론과 실제를 제공합니다. 인사전공은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강좌, 토론 수업 및 사례분석으로 과목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계 전공
회계 전공은 회계 및 세무전문가들의 전문적 지식과 회계이론의 연계성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전공분야의 다양한 회계이론을 습득하고 회계 관련 실증연구에 필요한 방법론을 활용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실무에 기반하여 회계학 발전에 공헌하는 경쟁력 있는 연구자를 배출함을 목표로 합니다.
마케팅 전공
마케팅 전공은 마케팅 분야의 실무적 역량과 이론적 역량을 겸비한 경영학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마케팅 전공에서는 경영학 전 분야에 걸친 폭넓은 지식 습득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공 분야의 최신 이론 및 실무적 이슈를 학습하며 마케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적 지침을 연구합니다.
재무론 전공
재무관리는 자금의 조달과 자금의 운용을 통하여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경영학 분야입니다. 자본예산론(capital budgeting)과 자본구조론(capital structure)을 중심으로 한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투자론(investment), 금융제도를 연구하는 금융기관론(banking)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생산계량 및 경영정보 전공
생산관리는 조직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 결정 방법에 관한 시스템적 접근을 연구합니다. 이를  근간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산능력을 통합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생산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적 의사결정과정, 투입물이 재화와 서비스 등 산출물로 변화 되는 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통제하는 과정,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생산전략의 개발과 전략적 관점에서의 생산관리 접근방법론 등을 다룹니다.
경제금융 전공
경제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국내외 경제 및 금융환경을 분석, 평가 및 예측하여 정부의 경제정책이나 기업의 경영전략에 응용할 수 있는 경제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통화, 부동산, 대출, 무역, 기업의 경쟁 등의 경제현상을 비롯하여 이자율, 채권, 주식, 파생상품 등의 금융시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방법에 대해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비즈니스 전공
글로벌화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비즈니스 지식과 감각뿐만 아니라 윤리와 도덕성까지 갖춘 국제적인 비즈니스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외국어와 문화를 포함한 해외지역연구 뿐만 아니라 국제비즈니스, 국제경제, 국제마케팅, 국제금융, 국제상거래, 국제비즈니스 윤리 등의 이론적 교육을 실시하며, 이와 아울러 국제관계 및 국제비즈니스에 관한 세미나, 국내외 기업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적 지식 습득의 장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본문 상단으로
홈페이지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
개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