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TODAY

2024.04.24

WEDNESDAY

정보통신

인쇄하기
학과소개
  • 학과위치 : ICT 대학 3층(303호)
  • 대표전화 : 031-220-2532
  • FAX :
  • 업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5:30
전공소개

정보통신 전공은 정보통신융합(ICT)과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부응하여 미래를 개척할 공학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비전으로 한다. 정보통신분야에서의 전문가적 지식, 현장을 기반으로한 실무 경험, 융합교과를 통한 창의력 배양을 실천전략으로 삼고 있다. 주요 교과 구성은 유무선 네트워크, 무선통신 및 모바일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컴퓨터와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융합교과로서 로봇을 특화하여 졸업작품 및 각종 경진대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전공의 미래

국내에서 광기반의 인터넷 백본망이나 무선 기반의 인터넷 접속망에 대한 인프라는 세계를 선도하는 수준이고, 유무선 통합망을 통한 광대역 유무선 멀티미디어의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보다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고 또 재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사물과 사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융합되고 고도화되면서 유비쿼터스라는 혁명적인 빅뱅을 맞이하고 있다. 인간의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 인간의 주된 활동 환경을 고품질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제공과 지능화 및 정보화하는 연구와 상용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 홈, 스마트 폰, 클라우드와 같은 내용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용자에게 맞춤형, 지능형, 대화형, 정보 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인 자연언어처리, 데이터마이닝, 영상처리,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정보 통신 기술은 지능화, 고속화, 대용량화의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많은 인력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정보 통신 관련 전문 기술을 습득할 경우 사회에서 희소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공의 자랑거리

정보통신 전공에서는 미국, 중국 등의 교환학생의 파견을 통하여 글로벌 시대의 변화추세에 발맞춰 로봇 경진대회 참가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이론적으로 배움을 실무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교수 연구 프로젝트 및 연구센터 참여를 통해 교수와 학생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로 높은 시너지 효과가 창출되며, 국내외 논문발표를 지원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 및 대내외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별프로그램
  • MEC 프로그램 운영
  • 정보통신 전공 세미나프로그램
관련자격 및 시험

방송통신기사,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정보처리기사 및 정보 통신기사, 무선설비 기사, 전자계산기제어 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 응용기사, 중등교사 정교사 2급, 각종 기능장 등

이수체계도
본문 상단으로
홈페이지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
개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