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TODAY

2024.04.26

SUNDAY

USW 투데이

인쇄하기

2020학년도 수원대학교 입학 축사

2020-02-27 홍보실 조회수:2334

 

총장 박철수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먼저 오늘 생명이 약동하고 소생하는 봄날에 신입생 여러분이 새롭게 수원대 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환영합니다.

 

원래 계획으론 대학 입학식장에서 만나서 함께 성대하게 환영 축하를 해야 하나 예기치 않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로 입학식 행사가 취소되어서 무척 아쉽습니다. 그래서 이제 대학 생활의 첫발을 내딛는 신입생 여러분에게 지면으로나마 축하 및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당부의 말씀을 전합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대학도 선택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대학 생활을 우리 수원대학교로 선택한 여러분들을 환영 합니다. 수원대학교는 도덕적 인격인, 자율적 지성인, 진취적 전문인을 교육 목적으로 국제사회 경쟁에서 우리나라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갖고 우리 대학은 1981년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약 7만여 명의 여러분 선배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졸업생 모두가 현재 우리나라 정치경제사회의 각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우리는 지금 시간과 공간이 압축되며 과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마주칠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초지능과 초연결의 미래사회와 인간과 기계의 공존 시대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은 우리 삶의 변화뿐만 아니라 대학의 존재가치를 새롭게 정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도 새로운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육의 질 제고와 교육 인프라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도 이 같은 변화의 물결을 직시하고 각고의 노력으로 학문을 갈고닦아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창조적 전문인, 그리고 탁 트인 세계인으로 성장, 이 변화의 시대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총장으로서 신입생 여러분께 인생의 황금기인 대학 생활 동안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비전, 꿈을 가지십시오.

마음속에 확실한 비전을 갖고 있는 사람은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지만 비전이 없는 사람은 언제까지나 그 자리에서 맴돌다가 인생을 마치게 됩니다. 미래에 대한 꿈과 자신과 주변에 대한 애정과 인내만큼 자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없습니다.

 

둘째, 세상에도 관심을 가지기 바랍니다.

나 '자신'에게만 집중하지 말고 나의 주변, 우리 사회, 이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야 균형적인 사고, 긍정적 마인드 그리고 옳은 판단력을 갖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하고 함께 문제를 풀어나갈 평생 벗들을 사귀기 바랍니다.

대학에서 만나는 친구들이 평생 여러분의 힘이 될 것입니다. 먼저 손을 내밀어 친구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넷째, 도전할만한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상상하십시오.

가장 상상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시기, 창업의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기는 바로 대학생 때입니다. 대학의 창업교육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적극 도전해 보기 바랍니다.

 

다섯째,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경험하십시오.

여행하기, 고전 읽기, 품격 있는 글쓰기, 외국어 배우기, 인턴십과 직장 경험 등은 사회에 진출하기 이전에 누릴 수 있는 대학생의 특권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수원대학교는 여러분들의 큰 기대와 희망이 결코 헛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과감한 추진력으로 여러분의 꿈과 비전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새내기다운 도전정신과 창조력을 가지고 꾸준히 대학 생활에 임하여 준다면 여러분 모두는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의 아름다운 대학 생활이 힘차게 시작되기를 바라고, 건강하고 축복 넘치는 대학 생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총장 박철수

 

 

본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