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대학원은 1999년 도시지역정책대학원 소속 사회복지학과로 출발하여 2001년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로 운영되다가 2006년부터 사회복지대학원으로 독립하였다. 2007년에는 가족상담학과를 신설하여 사회복지대학원 내에 사회복지학과와 가족상담학과로 운영되어 왔다.
현재 사회복지대학원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지적 접근과 상담적 접근이 함께 가야한다는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학과내에 사회복지전공과 심리상담 전공의 두 축으로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전공에서는 문화와 조화를 이루는 사회복지실천을 중심으로 한다는 이념 아래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복지와 비영리기관운영관리를 학습한다.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여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높이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사회복지정책과 법제를 공부함으로써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안목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심리상담 전공에서는 아동청소년상담 전공과 가족상담 전공을 두어 아동과 청소년 상담, 가족 상담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하도록 지원한다.
현대사회에서 경제적, 물리적 복지는 향상되었으나 심리적 문제가 만연하고 가족문제가 증가하면서 아동, 청소년, 가족에 대한 심화된 연구와 상담전문가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심리상담학과에서는 상담전문가 양성과 훈련을 위해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와 임상심리사를 비롯하여 민간자격증인 아동상담사, 전문상담사, 놀이상담사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개설한다. 자격 취득 뿐 아니라 복지기관이나 상담기관에서 활동하는 상담복지전문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상담의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생애 주기적 발달특성에 따라 일어나는 다양한 미시적, 거시적 문제를 사회복지적 측면과 심리상담적 측면에서 탐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교육, 연구하여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상담 및 치료를 돕는 상담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사회복지대학원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지적 접근과 상담적 접근이 함께 가야한다는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학과내에 사회복지전공과 심리상담 전공의 두 축으로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전공에서는 문화와 조화를 이루는 사회복지실천을 중심으로 한다는 이념 아래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복지와 비영리기관운영관리를 학습한다.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여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높이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사회복지정책과 법제를 공부함으로써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안목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심리상담 전공에서는 아동청소년상담 전공과 가족상담 전공을 두어 아동과 청소년 상담, 가족 상담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하도록 지원한다.
현대사회에서 경제적, 물리적 복지는 향상되었으나 심리적 문제가 만연하고 가족문제가 증가하면서 아동, 청소년, 가족에 대한 심화된 연구와 상담전문가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심리상담학과에서는 상담전문가 양성과 훈련을 위해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와 임상심리사를 비롯하여 민간자격증인 아동상담사, 전문상담사, 놀이상담사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개설한다. 자격 취득 뿐 아니라 복지기관이나 상담기관에서 활동하는 상담복지전문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상담의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생애 주기적 발달특성에 따라 일어나는 다양한 미시적, 거시적 문제를 사회복지적 측면과 심리상담적 측면에서 탐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교육, 연구하여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상담 및 치료를 돕는 상담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