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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용
교수소개
성 명 김병용
소속학부 (과) 호텔관광학부 전공 Foodservice & Lodging Mgt/Consumer Education
이메일 kimyong@suwon.ac.kr 연구실 글로벌경상관 902호
연락처 031-229-8031 FAX 031-220-2458
홈페이지 미설정
교수소개
학 력
  • 2000-08-21 ~ 2004-05-08 (마국) Iowa State Univ. Foodservice and Lodging Management/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박사(복수전공)
    1998-05-18 ~ 2000-08-05 (미국) Iowa State Univ. Hotel, Restaurant, and Institution Management. 석사
    1991-08-26 ~ 1994-02-28 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
경 력
  • 1999-08-16 ~ 2004-05-07 Iowa State Univ. 행정, 연구, 강의 조교
    2006-03-01 ~ 2007-08-31 사단법인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 분과 부 국제교류위원
    2006-03-01 ~ 2008-02-28 국제관광학회 분과회장
    2007-03-01 ~ 2009-02-28 한국관광레저학회 편집위원
    2007-07-01 ~ 2008-12-31 사단법인 한국상품학회 총무이사
    2009-01-01 ~ 2010-12-31 (사)한국상품학회 국제학술교류 위원장
    2009-01-01 ~ 2010-12-31 한국호텔경영학회 편집위원
    2009-03-01 ~ 2010-02-28 한국마케팅과학회 편집위원
    2010-01-01 ~ 2010-12-31 한국기업경영학회 사무차장
    2017-09-01 ~ 2019-02-28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학회장
    2018-03-01 ~ 2021.02.28  수원대학교 기획처장
    2021.03.01 ~ 2022.02.28  수원대학교 경영대학원장
    2022.03.01 ~ 현재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연구관심분야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Customer/Consumer behavior
     
주요논문 (최근 5년간)
  • Refereed Journals

    김병용(2033). 관광전공 대학생의 문화예술 여가활동이 감성지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관광진흥연구, 11(3), 77-97. 

    김병용(2022). 문화예술 여가활동에 대한 결과기대와 문화예술 여가활동이 사회적 유대감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6(9), 49-63.

    윤동환·김병용(2020). 관광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과 과제. 관광학연구, 44(7), 125-146.

    김병용·원준연·강형철(2017).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외식 O2O 서비스 특성이 고객신념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3(7), 97-111.

    김병용(2017).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몰입 및 감정적 태도가 한국 의료관광의 신뢰 및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1(9), 163-183.

    이려정·김병용(2010). 항공사 만족과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2(2), 243-263.

    구효진·김병용·고재윤(2010). 직무요구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2(2), 413-428.

    김병용·윤동환(2017). Consumers’ Ad Responses towards Marketing Motives and Ad Appeals in Hotels’ Green Advertising. 한국조리학회지, 23(6), 99-109.
    김병용(2016).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by Institutional Food Service Companies on Customer Value Co-creation Behaviors. 관광학연구, 40(9), 11-33.

    김병용(2016). 대학생의 개인-환경 적합성이 교수신뢰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0(5), 67-85.

    김병용·양승훈(2015). 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에 대한 탐색적 연구- 힐링과 문화마케팅에 대한 신문보도기사의 의미연결망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39(4), 27-38.

    김병용(2015). 힐링 욕구가 호텔외식 기업의 문화 마케팅 중요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9(3), 93-107.

    이려정·김병용(2014).  경복궁 한․중방문객의 방문동기, 만족, 재방문 의도 간 관계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3(6), 95-111.

    김병용·이웅규(2014). 신자유주의 공세에 의한 관광의 공공성 약화 연구.  관광산업연구, 8(2), 56-83.

    김병용(2014). 호텔관광학부 대학생이 지각한 교수신뢰, 학습몰입,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관광학연구, 38(8), 37-55.

    김병용·이려정(2014). 한국 국가이미지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 의도 간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23(3), 83-104.

    이려정.김병용(2012). 노년층 특성 및 관여도와 관광제약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연구, 24(4), 441-460.

    구효진.김병용(2012). 에스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6(2), 225-241.

    김병용(2012). 카지노 종사원의 조직동일시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조직 동일시 세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6(3), 129-148.

    Kim, B. Y.(2011). The Benefit of Internal Marketing and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 Identifica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관광연구, 26(5), 63-84.

    지원구.이려정.김병용(2011).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개인별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6), 225-241.

    Koo, Hyo-Jin & Kim, Byeong-Yong(2011). A study on the burnout differences by job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casino dealers & F/B employees. 관광레저연구, 23(6), 569-586.

    강형철→김병용(2011). 카지노 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조직 동일시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3(4), 293-312

    이려정→김병용(2011). 여행사 종사원 조직 동일시가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3(4), 195-215.

    이려정.김병용(2011). 여행사 내부마케팅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사)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25(6), 255-274.

    이려정.김병용(2011).산업체 급식 영양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14(1), 201-222


    유현목.이려정.김병용(2010). 산업체 급식이용자의 서비스 품질 평가. 관광산업연구소, 관광산업연구, 4(2), 39-56.

    구효진.김병용.고재윤(2010). JD-R Model을 이용한 종사원 소진과 직무열의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13(5), 47-65.

    한붕수.이려정.김병용(2010). 제과제빵 학원의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19(6), 195-212.

    이려정.김병용(2010). 항공사 만족과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이미지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2(2), 243-263.

    구효진.김병용.고재윤(2010). 직무요구와 소진과의 관게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2(2), 413-428.

    노용호.김병용.김학윤(2010). 도심 생태관광지 방문객의 만족과 행동의도. 한국지역지리학회, 16(3), 315-323.

    Kim, B.Y.(2009). Goal orientations of hotel salespeople: The role of performance-prove and performance-avoid orientation. (사)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27(3), 143-155.

    구효진.김병용 (200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카지노 종사원의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1(3), 291-313

    Kim, B. Y. (2008). The impact of supervisory behaviors on goal orientations and sales performance: Hotel salesperson's perception.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20(3), 287-302

    Kim, B. Y. (2008). Mediated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o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Administration, 9(2), 192-218.

    Kim, B. Y.(2008).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sales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 of salespeople resources and selling environment.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23(1), 439-460.

    Kim, B. Y. (2007). Salespeople's goal orientations, sales behaviors, and sales performancein the hotel industry.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22(3), 183-204.

    Kim, B. Y. (2007). Effects of Buyers' Supplier Relationship-Oriented Behaviors on Supplier and Buyer Performance in the Restaurant Industry.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10(2), 7-30

    Kim, B. Y., & Lee, J. N. (2006).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resources, customer response capa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18(4), 357-377.

    Kim, B. Y. (2006) Effects of Customer Information Management on Firm Performance.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18(1), 301-316.

    Kim, B. Y. (2006). Managing workforce diversity: Developing a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Human Resources in Hospitality & Tourism, 5(2), 69-90.

    Kim, B. Y., Oh, H., & Gregorie, M. (2006). The effects of firms' relationship-oriented behaviors on firm performance: The case of the restaurant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30(1), 50-76

    Kim, B. Y. (2006). The impact of supplier development on financial performance in the restauran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Administration, 7(4), 87-109.

    Kim, B. Y. (2005). A conceptual CRM measurement framework. 한국관광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21(3), 1-27.

    Kim, B. Y. (2005). The moderating effects of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he hotel industry.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20(2), 205-226.

    Kim, B. Y., & Jeong, B. W. (2004). A critical review of the resource-based theory and research directions. 여가관광학회, 1(2), 81-99.

    Oh, H., Kim, B. Y., & Shin, J.H. (2004).Hospitality and tourism marketing: recent developments in research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3, 425-447.

    Kim, B. Y., & Oh, H. (2004). How do hotel firms achieve a competitive advant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6(1), 65-71.

    Kim, B. Y., & Oh, H. (2003). An integrated approach to strategic management for the lodging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Administration, 4(2), 1-16

    Kim, B. Y., & Oh, H. (2002). An extended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Hospitality and Leisure Marketing, 9(3/4), 107-125.


    Refereed Presentations

    Kim, B. Y. (2006). Are supplier development activities and behaviors important in the restaurant industry?. 문화관광학회

    Kim, B. Y. (2006). The impact of supplier relationship-oriented behaviors on buyer performance. 한국관광레저학회

    Kim, B. Y. (2006). The effect of fir resources and external environment on strategic orientation: An integration of market-based resource and Porter's framework. 국제관광학회.

    Kim, B. Y. (2005). The key to firm success: Knowledge management. 한국문화관광학회

    Kim, B.Y. (2005). Key success fators for mass customization. 한국관광레저학회

    Kim, B. Y. (2005). The impact of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in the hotel industry. 대한관광경영학회

    Kim, B. Y. (2005). A customer data quality management strategy. 대한관광경영학회. p.169-178

    Kim, B. Y., Oh, H., Hausafus, C., & Kruempel, B. (2004). Improving customer relationship performance through employee training and customer information processing in the restaurant industry. Paper presented at the 2004 International Council on Hotel, Restaurant, and Institutional Education (CHRIE) Conference. Philadelphia, PA.

    Kim, B. Y., Oh, H., & Hausafus, C. (2003). The effects of market-based resources and external market forces on strategic orientation implementation and firm performance in the lodging industry. Paper presented at the 2003 International Council on Hotel, Restaurant, and Institutional Education (CHRIE) Conference. Palm Springs, CA.

    Kim, B. Y., & Oh, H. (2003). Introducing the knowledge management framework into the lodging industry. Post session presented at the Eighth Annual Graduate Education and Graduate Student Research Conference in Hospitality and Tourism, Las Vegas, NV.

    Kim, B. Y., Kwun, J-W., & Oh, H. (2002). Practic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ts consequences. Paper presented at the Seventh Annual Graduate Education Conference in Hospitality and Tourism, Houston, TX.

    Kim, B. Y., & Oh, H. (2001). An extension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Sixth Annual Graduate Education Conference in Hospitality and Tourism, Georgia State University, Atlanta, GA.
강의분야
  • 호텔관광마케팅
    관광객행동론
    컨벤션경영론
    관광학원론
    경영학원론
저 서
  • 관광소비자행동(2015), 한올출판사
    관광학원론(2024), 한올출판사. 개정판
    관광서비스경영론(2023). (주) 백산출판사. 개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