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논문 (최근 5년간) |
- 30 / 2016 Understanding ‘Silence’ and ‘Pause’ in Modern Drama:
The use of silence and pause in Harold Pinter’s The Homecoming. 『인문언어』 18
06 / 2015 번역, 현상과 실제: 희곡 작품의 번역과 문제, 『한국학연구 53호』
08 / 2013 Mystification and Demystification and the Subtext,
『인문언어』 15-2. p. 203 219.
06 / 2013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고도를 기다리며(En attendant godot)» 번역본들에 대한 고찰」,
『연극교육연구』 22. p. 179-203.
12 / 2012 The Repetition as a Rhetorical Tool in Modern Drama: The Use of Repetition in Beckett and O’Neill,
『인문언어』 14-2. p. 131-153.
06 / 2012 Perspectives on the Parameters of Fictional Reality in Drama,
『인문언어』 14-1. p. 69-86.
06 / 2011 The Use of Allegory in Modern Drama,
『인문언어』 13-1. p. 199-220.
12 / 2010 Beckett and the Hypertextual Age: An Aesthetical Enquiry,
『인문언어』 12-2. p. 127-146.
06 / 2010 「문학적 번역과 문화적 번역에 대한 고찰: 연극 텍스트를
중심으로」, 『인문언어』 11-1. p. 185-207.
06 / 2010 「문학적 번역과 무대 번역의 비교 고찰」,
『연극교육연구』 16. p. 167-185.
06 / 2009 「무대 중심으로 본 미국 현대극의 부조리성: Albee의 Zoo Story 를 중심으로」,
『인문언어』 11-1. p.203-221
05 / 2009 「베케트와 부조리극」,
『프랑스문화연구』 18. p. 185-198.
12 / 2008 「비교문학과 비평에 대한 문학적 고찰」,
『인문언어』 10. p. 233-246.
08 / 2008 「문화 속에서의 신화적 요소」,
『프랑스문화예술연구』가을 25. p.283-308.
12 / 2007 「연극언어로 바라보는 사회적 현상」,
『인문언어』 9. p.55-72.
12 / 2006 The Function of Language and its Limitations in the Modern Theater,
『인문언어』 8. p.79-93.
10 / 2006 The Postmodern Rhetoric in the Pre-1900 Korean Tales and Folklores: The Postmodern Rhetoric in Choonhyangjeun,
『비교문학』40. p.241-257.
04 / 2005 A Literary Study of the Representation of City Images in Contemporary Theater: A Comparative Study of the Modern American and Modern European Theater,
『인문언어』 7. p.227-246.
09/02-10/2005 <청중> 드라마투르기, 연우소극장.
07/22-31/2005 <체홉의 水다> 드라마투르기, 까망소극장.
01/21-30/2005 <왕은 죽어가다> 드라마투르기, 아리랑 아트홀
03/2005 『문화예술 2005년 3월』
평론: :「연극상 이대로 좋은가」, p.34-41.
10/2004 『한국연극』
평론:「현대 공연에서의 언어의 예술성과 그 중요성」, p.55-57.
09/2004 『공연과 이론.』
평론:「<나체질주자 수사본부>」, p.51-53.
06/2004 『문화예술 2004년 6월』
평론:「전문인화되는 연극, 연출의 중요성」, p.54-59.
05/2004 『문화예술 2004년 5월』
평론:「무대활용의 종류와 그에 따른 극의 성격」, p.48-53.
04/2004 『문화예술 2004년 4월』
평론:「연극과 모방 – 배우의 완벽한 인물 재현」, p.74-78.
03/2004 『공연과 이론.』
평론:「잃어버린 미학적 정체성 <자전거>」, p.174-175.
03/2004 『문화예술 2004년 3월』.
평론: 「연극의 성패를 좌우하는 배우의 역할 」, p.74-78
02/2004 『문화예술 2004년 2월』
평론:「살아있는 연극’ 과 관객 참여」, p.53-57.
01/2004 『문화예술 2004년 1월』
평론:「우리 연극의 미래로의 다리, 관객」, p.53-57.
12/2003 『공연과 이론.』
평론:「<발소리와 독백한마디> - 무용과 언어의 조화」, p.122-125.
11/2003 『한국연극』
평론:「<상봉>- 미완성의 미학?」, p.66.
10/2003 『공연과 이론.』
평론:「<라이어 2탄 튀어!> - 대중극의 가능성은 즐거움에 있다」, p.120-121.
10/2003 『공연과 이론』
평론:「<파티> - Musical Chair의 공허성」, p.57-59.
12/2002 MLA 2002 (Modern Language Association)학술발표회, New York, New York, 미국.
발표: 「The Post-Modern Rhetoric in the Pre-1900 Korean Tales and Folklores」.
10/2002 『인문언어 Lingua Humanitatis』, Vol.2 No.2/Oct.2002, Special Edition.
논문:「Perspectives on Post-Modernism in Contemporary Korean Fiction」p.283~299.
09/2002 『공연과 이론.』
평론:「미국: 실험적 뮤지컬의 대중화」, p.174-177.
04/2002 『인문언어 Lingua Humanitatis』, 제3집, 제2권 1호/04.2002.
논문:「Perspectives on Modern Drama」, p.239~258.
04/2001 2001 미국 비교문학학회 (American Comparative Literature Association)
학술발표회, University of Colorado at Boulder, Colorado, 미국.
발표: 「Literary study in representation of city images in Contemporary theater: Comparative study of the modern American and the modern European theater」.
02/2001 “Noontime talk”,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eorgia, 미국.
발표: 「Perspectives on Modern Drama」.
01/2001 2001 SEC / AAS (Southeast Conference/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학술발표회, Flordi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orida, 미국.
발표: 「Post-Modernism in Contemporary Korean Novel」.
04/2000 한국불어불문학회.
발표: 「베케트와 오닐에 대한 문학적 고찰」.
10/1999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발표: 「Objectivité 와 Littérarité에 관한 고찰」
06/1999 Paris III, Sorbonne Nouvelle, 비교문학과, 박사학위논문:
논문:『Etude Littéraire de Beckett et O’Neill』
08/1987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석사학위논문:
논문:『Jean Giraudoux의 La Guerre de Troie n’aura pas lieu의 작중인물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