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TODAY

2024.03.28

SUNDAY

USW 투데이

인쇄하기

수원대학교 산학협력단, 한성 백제 왕성, 풍납동 토성 디지털 복원 프로젝트 사업 주관기관 선정

2023-06-02 홍보실 조회수:1079

 

<<수원대학교 산학협력단, 한성 백제 왕성

풍납동 토성 디지털 복원 프로젝트 사업 주관기관 선정>>

 

 

 

수원대학교(총장 임경숙) 산학협력단(단장 이채영)2023년 서울 풍납동 토성 주요 건축물 디지털 복원을 위한 고증 및 실증 연구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연구책임자 양정석 교수(인문학부 사학전공) 연구팀이 주도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한성백제박물관과 함께 500년간 백제 한성 도읍기의 왕성 유적인 서울 풍납동 토성 일대의 고지형을 복원하고, 왕성 내 주요 건축물을 가상공간에 복원하는 것이다.

 

<풍납동 토성 전경>

 

<신라 왕경 가상공간 디지털 복원>

 

<한성백제박물관 전경>

 

특히 이번 한성 백제 왕성의 디지털 복원은 박물관의 전시영상으로 활용되는 것 뿐 아니라 풍납토성의 실제공간과 통합하여 AR을 비롯한 다양한 가상공간 체험이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으로 주목된다. 양정석 교수팀은 지난 10여 년간 고구려 평양성, 신라 왕경, 개성 만월대 유적, 강화 고려궁궐 등의 대규모 공간의 디지털 복원을 진행하였으며,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GIS BIM 기술을 기반으로 역사문화유적의 실제공간과 가상공간의 통합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이는 향후 어쌔신 크리드와 같은 역사문화유적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오픈월드 맵을 구축하는데 기초가 된다. 인문학부 사학전공에서는 마이크로 전공으로 디지털 헤리티지 과정을 새롭게 개설하여 타 전공 학생들도 문화유산의 가상공간 복원을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기간은 20235월부터 20243월까지 10개월이며, 총 사업비는 약 2.1억원으로 본교 양정석 교수팀과 함께 ()라이즈 프럼, ()토즈가 함께 참여하여 복원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