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데이터과학부 | ICT융합대학 | 대학 | 수원대학교

ICT융합대학은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해나갈 IT분야의 개발 및 응용, 정보의 표준화, 네트워크화 유비쿼터스 등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함과 동시에 IT관련 분야를 깊게 연구하여 21세기를 주도할 글로벌 IT인재를 양성한다.

데이터과학부

학과소개

데이터과학부는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요구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데이터 분석에서부터 인공지능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지식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IT 기술과 데이터의 분석 및 의사결정, 그리고 머신러닝을 위한 알고리즘과 딥러닝의 구조와 원리 및 인공지능의 개발 등에 필요한 수학과 통계학 이론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캡스톤 디자인을 통하여 사회 및 산업계 관련 지식 및 경영 기법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위한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한 실습을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와 통계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R과 Python 등의 프로그램 언어를 실습할 수 있는 실습실을 제공하며, 머신러닝 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산업계와의 협업으로 인턴 과정 등을 제공하여, 현장 친화적 인재 양성을 도모한다.

교육목표

  •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을 갖춘 도덕적 지성인 양성,
  • 새로운 문제 개발 및 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 양성,
  • 데이터의 분석과 인공지능의 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
  • 데이터 분석·양적추론 능력: 수학, 통계 기반 요구
  • 데이터의 스토리텔링 능력
  •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개발하며 해결하는 창의적 사고능력

학과의 미래

제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는 키워드로 자율주행, 드론, IoT 등 많은 것들이 있지만, 핵심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다.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고도로 학습된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이전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제4차 산업혁명의 동력이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는 크기 (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측면에서 기존의 작은 스케일의 데이터와 큰 차이점이 있다. IT의 기술의 발전으로 수초, 수분마다 생산되는 데이터는 그 단위가 테라(10의 12승), 페타(10의 15승) 바이트이며, 정형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도 포함한다. 이 데이터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 소셜 데이터, 생체 정보, 사물인터넷 등을 그 원천으로 하며, 그 결과로 전 세계 데이터는 매년 40%가 증가하고 있다. 이 빅데이터의 분석은 추후에 인류가 직면한 의료, 환경, 에너지등의 문제에 해결방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의료, 공공, 행정, 제조업과 같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빅데이터와 함께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또 하나의 원동력은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서비스와 상품들은 어느 사이에 우리들의 생활 깊숙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기술 중에 하나인 딥러닝을 적용하여 97.25%의 정확도로 이용자들의 얼굴을 인식하고 있다. 의료분야에서는 IBM의 ‘왓슨’이라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법을 제시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예술 분야에서는 ‘알고리즘 뮤직’이 15분 만에 높은 수준의 교향곡 하나를 작곡하고 있다. 이처럼 이미 인공지능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고도의 창의성을 요구하는 일에도 성과를 내는 수준까지 왔다. 앞으로 인공지능은 금융산업, 의료산업, 서비스산업, 제조업 등에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산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만드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과학자 (data scientist)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NN은 데이터 과학자를 21세기의 최고 신규 유망직종이라고 선정하며, 미국의 5년 이내 데이터과학자 수요가 18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까지 약 11,000명의 데이터 과학자 수요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수학/통계 지식,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충분히 이해하고 분석, 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과학자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수원대학교에서는 데이터과학부를 설립하고, 데이터과학자에 꼭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데이터분석 전문가를 육성하려고 한다. 본 학과에서는 컴퓨터, 수학, 통계의 기초를 확립하고 다양한 데이터 실습을 통해, 데이터 이해, 관리, 분석, 예측에 특화된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를 양성하여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리더들을 배출하는 것이 본 학과의 목표이다. 내년에 출범하는 본 학과는 수원대학교의 전폭적인 지원과 구성원들의 노력과 혁신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데이터과학부로 거듭날 것이다.

졸업 후 진로

2018년에 첫 입학생 모집이므로 아직 졸업생은 없으나 데이터과학부의 학생들은 수학, 통계학, 컴퓨터과학 관련 전공교과목들을 바탕으로 경제, 경영 등 수요가 있는 특화된 분야의 교과목을 학습하여 다방면의 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분석 능력을 키워서 졸업 후에는 다양한 산업체에서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전문가 등 데이터 분석 실무 전문가로서 활동하면서 전문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심화학습을 할 수도 한다.

관련자격시험

1.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
2. SQL개발자(SQL Developer)
3. SAS Global Certification
4. 조사방법 : 사회조사분석사 2급
5. 정보처리기사(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6. 품질결영기사(Engineer Quality Management)
7.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처리: OCP (Oracle Certificate Professional)
8. SAP
9. Microsoft Course Certificate

교수소개

선택한 사이트 새창으로 이동
18323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안길 17 ㅣ 대표전화 031-220-2114
수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