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인문사회대학 | 대학 | 수원대학교

인문사회대학은 인간 고유의 가치를 지닌 창조적 표현으로써 언어 · 예술 · 종교 · 철학 · 역사 등 인류문화에 관한 모든 학문의 근간이 된다. 특히 세계가 한 이웃이 되는 ‘지구촌시대’를 맞이해 국가 간, 민족 간의 이해증진과 인격함양을 통해 인문사회대학은 그 변화의 구심점이 되고자 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홈페이지

학과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경기도 지역에서 처음으로 매스컴 계열의 학과로 1984년 개설되었다.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과정과 대중매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해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분석학습을 하는 동시에 실무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한 경험적 훈련을 병행한다. 정규교과와 더불어 관련 기관, 기업과의 산학협력과정을 통해 신문, 방송, 출판, 광고, PR, 정보산업 등 주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과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론 교육과 실습을 강화하여 뉴미디어 정보산업에 부응할 수 있는 교양인 및 전문인을 양성한다.

취득자격증

  • - 정보처리기능사
  •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 전자출판기능사
  • - 국제광고전문가
  • - 홍보관리사

재학 중 특전

  • - 동아리(사진, 영상, 광고, 뉴스) 및 학회활동 지원
  • - 매년 졸업 작품전시회(봄)와 미디어 영상제(가을) 개최
  • - KBS인재개발원, 케이블TV협회, 광고교육원 등 유관기관(기업)과 산학협력 인턴쉽제 운영
  • - 취업스킬 및 현장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대외 교육프로그램(광고, PR, 기자아카데미 등)과정이수자에게 장학금 특전

주요 교과목

  • - 언론학개론
  •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휴먼커뮤니케이션
  • - 매스컴영어
  • - 미디어정책과법제
  • - 매스컴이론
  • - 미디어조사방법론
  • - 저널리즘의이해
  • - 기사작성
  • - 취재와보도
  • - 매스컴문장론
  • - 출판과잡지
  • - 신문잡지제작
  • - 방송론
  • - 사진영상론
  • - 방송기획편성론
  • - 영상산업론
  • - 대중문화론
  • - 문화콘텐츠의이해
  • - 영상과문화연구
  • - 미디어연습
  • - 디지털콘텐츠제작
  • - 방송영상제작
  • - 졸업작품
  • - 광고론
  • - 광고기획
  • - 광고제작
  • - PR론
  • - PR제작
  • - 위기커뮤니케이션
  • - 글로벌마케팅커뮤니케이션
  • - 디지털커뮤니케이션
  • - 뉴미디어론
  • - 모바일미디어론
  • - 정보사회론
  • - 매스컴특강
  • - 매스컴과사회
  • - 미디어심리학

졸업 후 진로

  • - 신문기자
  • - 방송기자
  • - 잡지기자
  • - 연출PD
  • - 아나운서
  • - 방송작가
  • - 카메라맨
  • - 영상편집자
  • - 광고AE
  • - Creative Director
  • - 카피라이터
  • - 홍보기획자
  • - 기업 홍보담당자
  • - IT관련 업계
  • - 리서치기관
  • - 언론 관련기구
  • - 컨텐츠 기획자
  • - 영화기획자
  • - 공연 이벤트기획자
  • -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 - 일반 기업 및 기관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

교수소개

선택한 사이트 새창으로 이동
18323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안길 17 ㅣ 대표전화 031-220-2114
수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