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교직공통과목 | 교직이수과정 | 대학 | 학사/행정 | 수원대학교(수원대)
  • 교직과정
  • 전공(학과)별 선발인원
  • 교직이수예정자 선발원칙
  • 교직공통과목 - 09학번 이후 입학자
  • 기본이수영역 및 교과목 -09학번 이후 입학자

교직공통과목

교직공통과목 - 09학번 이후 입학자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
2 1 01060 교육심리학 2 2 택2(4학점)
01055 교육사회학 2 2
01069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09147 교육과정 2 2
2 01060 교육심리학 2 2 택2(4학점)
01055 교육사회학 2 2
01069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09147 교육과정 2 2
3 1 09148 교육평가 2 2
0107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2 0105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09528 특수교육학개론 2 2
4 1 09150 교직실무 2 2
01058 교직실습 2 2
2 09151 교육봉사 2 2 1-4학년까지 60시간
10034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교직공통과목 교과목해설

교직공통과목 교과목해설 - 09학번 이후 입학자
학수번호 교과목명(학점) 교과목 해설
01060 교육심리학
(Education Psychology) (2)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와 기술을 개인의 발달,동기유발,인지과정,태도변화,성격형성 등에 적용시켜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01055 교육사회학
(Socialogy Education) (2)
교육의 사회적 기초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의 사회적 배경, 학교 교육의 사회적기능, 교육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01069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History) (2)
철학의 여러 사조들이 현대 교육사에 끼친 영향을 고찰하고 교육철학의 동향을 이해하며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철학과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발전단계별로 고찰한다.
09147 교육과정
(Curriculum Theories) (2)
교육과정개발을 위해 교육과정의 변천,지식이분류,교과목 편제,교육 내용 선정과 구성, 학습이론,학습을 위한 조직 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09148 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2)
실제 교육평가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평가의 이론을 학습한다.
0107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2)
교육행정의 개념,원리,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교육행정에서의 의사결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교육법규,학교조직의 특수성,교육행정가의 지도성 등을 학습한다.
0105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udio-Visual and Educational Methods) (2)
중등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이해,교사의 기능과 문제,학습지도법,교육개혁,교수 활동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매체 활용을 위한 기술을 익힌다.
09528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
영재아동, 장애아동 등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학생들은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특수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수법 생활지도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교육복지를 위한 학교의 역할에 대해 심화된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09150 교직실무
(Practice of School Affairs) (2)
교육현장에서 교육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 들은 현직교사들로부터 학생문화를 비롯한 교직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기반, 교육법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 사례 등의 다양한 주제별 교육을 통해 현장에 대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01058 교육실습
(Student of Teaching) (2)
협력학교(중·고등학교)에 4주간 교육실습생으로 파견되어 학교생활을 직접 체험케 하며, 교육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실제 교육경험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교사로서 자질을 재확인할 기회를 갖는다.
09151 교육봉사
(Field Services in School) (2)
교육실습과목을 이수하기 이전 교육현장을 경험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활동이다. 학생 들은 중등교육기관과 교육행정기관에서 학습지도와 상담, 그리고 행정업무 등을 보조하는 가운데 현장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10034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Prevention School Violence) (2)
학교폭력의 이해, 예방, 대처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선택한 사이트 새창으로 이동
18323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안길 17 ㅣ 대표전화 031-220-2114
수원대학교